아이닥안경은 과학적인 사고로 고객님의 아이웨어를 컨설팅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검안 및 계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시력이 –6디옵터 이상일 경우 고도근시, -9디옵터 이상이면 초고도근시로 분류합니다. 근시 렌즈의 특징은 렌즈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멀어질수록 두꺼워진다는 점입니다. 이에 고도근시와 초고도근시 안경 사용자의 렌즈는 저도수 렌즈보다 렌즈 바깥쪽이 더 두꺼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시력을 고려해 프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안경 프레임 사이즈가 커질수록 렌즈의 두꺼운 부분도 증가해 전체적인 안경 무게 또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렌즈의 두꺼운 부분으로 사물을 바라볼 경우 시야 왜곡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렌즈가 볼에 닿을 수 있으며, 눈이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무게로 인한 흘러내림도 불편함을 증대시키는 요소입니다.
안경이 흘러내리면 눈의 초점과 렌즈의 광학 중심점이 일치하지 않아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근시 안경은 제작이 완료된 안경을 사용자의 얼굴에 맞게 고정하는 피팅(Fitting) 과정 또한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아이닥안경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고도근시 안경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시력검사는 타각적 시력검사와 자각적 시력검사로 나눕니다. 타각적 시력검사는 검안 장비만으로 사용자의 시력을 산출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에 반해 자각적 시력검사는 사용자의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시력검사 과정에 반영합니다. 이유는 타각적 시력검사를 통해 사용자의 정확한 시력 데이터를 산출하더라도, 사용자가 실제 사물을 바라볼 때 안정감을 느끼는 렌즈 도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타각적 시력검사에만 의존해 안경을 제작할 경우 사용자는 과교정 혹은 저교정된 시감으로 인해 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타각적 시력검사를 진행한 후에는 반드시 자각적 시력 검사를 진행해 사용자가 사물을 바라볼 때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렌즈 도수를 산출해야 합니다.
아이닥안경은 독일 칼자이스사의 아이프로파일러(i.ProfilerⓇPlus)를 이용해 타각적 시력검사를 진행한 후, 독일 칼자이스사의 비주포 500(VISUPHOR 500)를 이용해 자각적 시력검사를 진행합니다. 비주포 500은 양안 균형 검사를 통해 렌즈의 과교정과 저교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도근시 안경은 눈의 초점과 렌즈의 광학 중심점이 일치해야 선명한 시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개개인의 초점 위치가 전부 다르며, 양안의 위치 또한 비대칭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눈의 초점 위치를 정밀하게 체크하기 위해서는 보다 성능이 뛰어난 계측 기기가 필요합니다.
아이닥안경은 독일 칼자이스사의 비주핏 1000(VISUFIT 1000)과 아이터미널2(i.TerminalⓇ2)을 이용해 고도근시 안경 사용자의 얼굴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비주핏 1000과 아이터미널2는 프레임 커브(안면각)와 귀의 높낮이로 인해 나타나는 경사각, 눈과 안경 사이의 거리(정점거리) 등의 데이터를 정확히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비주핏 1000과 아이터미널2는 고도근시 안경은 물론 개인맞춤형 안경 제작에도 활용됩니다.
고도근시 안경은 안경 프레임의 경사각과 안면각의 변화에 따라 시감의 차이도 매우 커집니다. 또한 눈과 안경 사이의 거리에 의해 안경 도수가 실제 도수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근시 안경은 프레임 선정 및 피팅 과정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프레임 커브는 보통 안경 프레임의 경우 2~4커브, 선글라스의 경우 2~6커브, 스포츠글라스의 경우 6~8커브로 디자인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프레임 커브가 클수록 렌즈의 커브도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렌즈의 커브가 커지면 렌즈 가장자리 부분이 두꺼워지고, 사용자의 시야를 왜곡시킬 수 있는 부분 역시 증가합니다. 때문에 고도근시 안경은 크기와 커브가 작을수록 시야 확보에 유리합니다. 경사각은 시선의 방향과 렌즈 면을 수직으로 일치시켜야 합니다.
고도근시 안경은 경사각이 조금만 틀어져도 큰 왜곡이 발생해 심한 어지럼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섬세한 피팅 과정을 통해 시 생활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아이닥안경은 고도근시 도수 샘플 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키트는 근시 –3.00디옵터에서 –20.00디옵터까지 굴절률 1.74렌즈를 1디옵터 단위로 구성했습니다. 안경 사용자가 실제 자신의 도수와 유사한 고도근시 안경을 시착함으로써 미래 제작할 안경에 대해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안경 프레임과 굴절률 선택, 페이스라인 축소가 적은 안경테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디옵터 이상의 시력을 고도원시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고도원시인 경우에는 원거리는 물론 중거리, 근거리 시력이 낮아 시야 확보에 큰 불편함을 느낍니다.
원시 렌즈의 특징은 근시 렌즈와 반대로 렌즈 바깥쪽이 아닌 렌즈 중심이 두꺼워집니다. 이로 인해 원시 안경을 착용하면 눈이 실제 눈보다 커 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고도근시 렌즈와 반대인 특성을 보이나, 검안 및 안경 프레임의 선택, 피팅 과정 즉 고도원시 안경의 제작을 위한 모든 절차는 고도근시 안경과 동일합니다.
선글라스 프레임 커브는 2~6커브, 스포츠글라스 프레임 커브는 4~8커브로 일반 안경 프레임(2~4커브)과 차이가 있습니다.
눈은 매우 예민한 기관이어서 1커브의 증가에도 사용자의 시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도수 선글라스 및 스포츠글라스를 일반 안경처럼 제작하면 시야 왜곡과 어지럼증 등으로 사용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근시 안경 사용자는 반드시 자신의 시력을 고려해 선글라스 및 스포츠글라스 프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